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충격후유증

[교통사고후유증치료 / 노원구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두통' - 방용석 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치료 / 노원구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두통' - 방용석 한의원

 

 

 

 

 

 

두통이 심합니다. 사고후 머리가 깨질 듯 아픕니다.

지속적으로 아픈 건 아니고, 주기적으로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한때 비염 진단을 받은적도 있습니다. 때문에 코를 풀거나 문지르면 머리가 아프고 일에 집중도 잘 되지 않습니다. 치료법좀 알려주세요.

 

 

한방적으로 이와 같은 증상을 상기(上氣), 상열(上熱)증상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이렇게 기가 위로 올라가서 상부가 가로막히는 상기 증상이나, 상초에 열증이 나타나는 상열의 증상이 있는 사람 중에는 비염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사고시 받은 신체의 충격으로 정신계로 이어져 몸 안에 발생한 허열이 위로 떠오르면서 머리와 상체 부분이 지나치게 긴장하면서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자한이라고 하여, 땀을 흘리는 증상도 동반합니다. 또 이렇게 자한으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면, 쉽게 기운이 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 머리로 기운과 열이 몰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방적으로는 이를 긴장성 두통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경우는 언제나 인체 상부가 긴장되어 있기 때문에 기억력과 함께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간혹 두통과 함께 잠을 잘 못 자는 증상도 있는데 이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생겨난 신경성 증상 중 하나입니다.

숙면이 방해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 하게 되어, 기운이 더욱 소모되면서 신경성 증상과 긴장은 심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상열 증상이나 상기 증상은 물론 두통도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선 생활 속에서 몸을 충분히 이완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거나, 따뜻한 물로 몸을 씻으면서 과다하게 긴장되어 있는 몸을 이완시켜주고 상기로 인하여 뭉쳐 있는 목과 어깨 주변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두통과 함께 상열하한 증상이라고 하여 머리와 상체는 열이 나고 배와 하체는 차가워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인체의 균형이 깨졌다는 적신호로 받아들이고 , 건강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배와 하체를 따뜻하게 하는 반신욕이나 족욕 혹은 복부 찜질을 지속적으로 해보는 것도 도 다른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 이럴 때는 목이 마르기 쉬운데 찬물을 마시는 것은 더욱 배를 차게 만들어 열을 상체로 올리는 역할을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또 이때 두통과 동반되는 가장 흔한 증상이 수면장애입니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이 온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기운을 내려주는 족심주 호흡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면서 아랫배까지 호흡을 내린다고 생각하면서 호흡을 해봅니다. 그리고 나의 발바닥 중앙에 마음을 둔다고 생각하면서 호흡합니다. 이것만으로도 기운이 내려가고 몸과 마음이 이완될 것입니다. 덧붙여서 할 수 있다면 내 몸 중에서 현재 긴장하고 있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를 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나씩 감지 해보면서 긴장된 부분에 의식적으로 힘을 빼도록 합니다.

 

또 두통에 좋은 향부자차, 시호차, 대추차, 백복령차 등을 평소 습관적으로 마시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