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충격후유증

옆구리 통증, 참지말고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노원구 방용석한의원

 

 

옆구리 통증, 참지말고 한의원에서 치료받으세요! - 노원구 방용석한의원

 

 

 

 

 

한의학에서는 옆구리가 아픈 것을 간의 화 기운이 융성해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그 원인에 따라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울협통(氣鬱脇通), 사혈협통(死血脇通), 담음협통(痰飮脇通), 식적협통(食積脇通), 풍한협통(風寒脇通)의 다섯가지입니다.

 

 

기울협통 - 간화가 심하게 발동한 것. 성질이 급하고 성을 잘 내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난다.
사혈협통 - 죽은 피가 옆구리 아래 간쪽에 있어서 생김. 아픈데를 누르면 몹시 심한 통증을 느낀다.
담음협통 - 담음 때문에 생김. 기침이 나고 숨이 차면서 옆구리가 아프다.
식적협통 - 과식하고 과로한 탓에 생김. 식적으로 옆구리에 하나의 줄이 뻗친 것처럼 아프다. 오한, 열이 나고 덩어리가 뭉친 듯한 느낌이 든다.
풍한협통 - 바깥의 사기 때문에 생김. 옆구리가 아프면서 추웠다 열이 났다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왼쪽 옆구리 통증에는 호박고와 당귀용회환 등을 쓰고,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는 추기 산이나 지각산 등을 쓰라고 나와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환자의 체질과 증상, 원인에 따라서 다른 한약재를 추가하여 한약을 처방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는 침치료와 뜸치료, 부항치료 등을 이용해서 옆구리의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은 주로 사혈협통이나 담음협통인데요, 이 경우는 어혈이나 담음을 없애기 위한 치료를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