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치료

[성장치료 한의원] 아이성장에 좋은 생활습관 - 방용석한의원

[성장치료 한의원] 아이성장에 좋은 생활습관 - 방용석한의원

 

 

 

개인마다 키가 크는 시기는 각기 다릅니다.

춘기 이전과 사춘기 그리고 사춘기 이후에 따라 키 크는 방법과 그 효과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키 크기에서 남녀 모두 육체적인 사춘기 시점(여자의 초경 시점)을 천계지기(C)라 하고, 이 시점이 키 크기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키 성장에서 사춘기란 육체적으로 사춘기의 징후가 보이는 때(C-1~2년)부터, 초경을 한 지 6개월 지나기 전까지의 시가(C+6개월)를 말합니다.

 

 

 

 

특히 초경 1년 전부터 6번째의 생리까지는 빠른 속도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근래의 초경시기는 6학년으로, 4학년에 초경을 하는 학생의 비율도 5~10%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초경을 경험하는 사춘기 시기에는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굉장히 예민한 시기인데, 이때 자극을 받게 되면 천계지기를 앞당겨 성장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몸의 변화에 대한 충격이나 불안으로부터 정서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성장에 좋은데, 만약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짜증이 심하거나 고민이 많다면, 한약의 도움을 받아 치유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자세와 운동

 

사춘기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적은 노력으로도 키가 많이 자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먼저 사춘기 때는 몸통의 좌우균형을 유지하고, 목은 앞뒤의 변형이 일어나지 않게 주의합니다. 좌우 균형을 위해서는 옆으로 비스듬히 앉거나 눕는 생활을 적게 하는 것이 좋고, 바른 목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슴을 웅크리지 말고 늘 가슴을 활짝 펴는 자세를 취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컴퓨터를 할 때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 등은 삼가해야 합니다.

 

 

 

사춘기 때의 운동은 키 성장 속도를 보탤 뿐 아니라 성장판의 폐쇄 시기를 늦춤으로써 성장 기간을 연장해주고, 결국에는 좀 더 큰 키를 완성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운동의 종류도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 사춘기 때는 성장판을 수직으로 자극하는 점프 동작이 많은 줄넘기나 농구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량은 점차 늘려나가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살빼기 운동을 해도 좋고, 성장운동을 추가해도 비만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춘기의 먹거리

 

식이요법으로 키가 크는 방법은, 사춘기에 가장 효과가 큰 방법입니다. 사춘기에는 식욕이 갑자기 왕성해집니다. 이 시기에 식사량을 식욕만큼 늘린다고 해도, 정상 체중의 학생들은 성장속도가 빨라지는 데 기여하고 살이 찌는 것에는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비만한 학생이 이 시기에 식욕만큼 식사했을 때는, 키 성장보다 체중 증가가 더 많아, 향후 키 성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우유 : 사춘기 시기의 1일 우유 권장량은 1000~1500cc로 아주 많습니다. 우유를 싫어하지 않고 우유의 소화에 문제가 없는 학생이라면 이 시기에는 물 대신 우유를 마셔도 좋을 만큼 우유가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키 성장 5대 식품인 시금치, 귤, 당근, 생선도 좋으며, 맵거나 짠 음식은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성장호르몬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라면, 떡복이, 쫄면 등의 음식을 많이 먹지 않도록 관리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