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

[자동차교통사고치료 노원구한의원] 요통의 다양한 증상 - 방용석 한의원

[자동차교통사고치료 노원구한의원] 요통의 다양한 증상 - 방용석 한의원

 

 

 

 

☞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더 아픈 요통

 

허리가 은은하게 아프며, 자고 일어나면 통증이 심하며, 활동하게 되면 조금씩 통증이 줄어드는 것 같은 요통은 신허요통(腎虛腰痛)에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신장의 양기(陽氣)가 부족해져서 생기는 요통입니다.

대체로 얼굴이 희고 넓적한 사람과 뚱뚱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며 역시 남자들에게 많습니다.
특징이 땀을 많이 흘리면서 대변이 묽거나 설사가 잦고 소변이 시원치 않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또 낮에 꾸벅꾸벅 졸기를 잘 하면서 식욕도 없을 때가 많습니다.

 

 

 

 

 

 

☞ 흐린 날씨에 심해지는 요통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기 전에 심해지는 요통을 습열요통(濕熱腰痛)이라고 합니다.
습열요통이란 것은 체내에 습기와 더운 기운이 쌓여 있어서 생기는 요통입니다. 습한 기운과 더운 기운이 만났으니 한증막 안의 공기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눅눅한 더운 기운이 뼈를 삭게 만드는 것과도 같습니다.

 

대체로 살이 찌고 얼굴이 붉으면서 부은 듯 보이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습열요통은 평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습한 땅에 오래 앉아 있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평소에 음식을 담백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소변이 노랗게 나오면서 머리가 빠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픈 요통

 

허리가 아주 끊어질 듯 아픈 요통은 좌섬(挫閃)요통 또는 노역(勞役)요통에 속합니다. 허리를 삐끗하거나, 부딪치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들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의 양상이 허리가 부러질 것 같기도 하고 , 허리가 끊어지듯이 아픈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밤이 되면 더 심해지는 요통

 

밤만 되면 아프고 낮에는 약간 덜한 통증이 어혈요통(瘀血腰痛)입니다. 통증이 송곳으로 찌르는 것 같으면서 한군데만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타박상, 수술을 받은 사람, 출산후에 산후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 유산을 한 사람,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사람에게 종종 나타나는 요통입니다.

어혈요통(瘀血腰痛)은 혈(血)이 잘 돌지 않아서 생긴 어혈(瘀血)이 허리주위에 뭉쳐있기 때문에 생기기 때문에 어혈(瘀血)을 풀어주는 치료를 해야 통증이 없어집니다.

 

 

 

 

 

 

☞ 허리 여기저기가 돌아다니면서 아픈 요통

 

허리의 왼쪽이 아팠다가 오른쪽이 아팠다가 다리가 댕기기도 하는 요통을 풍요통(風腰痛)이라고 합니다. 통증의 특징이 일정하게 아픈 부위가 있는 것이 아니고 마구 돌아다닙니다.

주로 마른 체격에 항상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 다시 말해 먹는 것에 비해 많이 움직이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 요통입니다. 이런 사람을 풍인(風人)이라고 하는데 풍인에는 풍(風)에 상하기가 쉽습니다. 얼굴을 보면 광대뼈 위의 부위가 아래보다 넓은 사람이 많고, 코끝이 붉은 사람이 많습니다.

 

 

 

 

 

 

☞ 돌아누울 때 통증이 심해지는 요통

 

누워서 돌아누우면 통증이 심해지고 추우면 더 심해지며, 따뜻하게 해주면 조금 덜한 요통을 한요통(寒腰痛)이라고 합니다.
한요통은 외부의 차가운 기운에 상해서 생기는 요통입니다.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면서 배꼽 주위와 아랫배가 딱딱하고 누르면 아프며, 입술색이 푸른 사람에게 잘 생기는 요통이며 주로 여자에게 많습니다. 또 입술이 두툼한 어류에게 잘 생기며, 엉덩이가 크고 얼굴과 몸이 아래쪽이 발달한 삼각형의 체형에게 잘 생기는 요통입니다.

 

 

한요통은 몸이 차가워서 생기는 요통이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 피부가 스폰지처럼 보들보들한 사람에게는 습요통(濕腰痛)이 잘 생기는데, 이 습요통 역시 돌아눕기가 힘든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허리에 돌을 달아 놓은 것처럼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 신경쓰면 심해지는 요통

 

사업에 실패하거나 마음이 상하는 일이 생기거나 소망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허리가 아픈 요통을 기요통(氣腰痛)이라고 합니다.
주로 얼굴이 각진 기과(氣科)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코가 크거나, 콧날이 오똑하게 생기면서 콧살이 없는 여성들에게 잘 생기는 요통입니다. 이런 형상의 사람들은 타고나기를 예민한 성격이라 신경성 질환이 많이 생기는데 요통도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기(氣)가 막혀서 나타나는 기요통(氣腰痛)이 생깁니다.

 

기요통(氣腰痛)의 특징은 오래 서있거나 오래 걷지 못하면서, 신경을 쓰면 더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요통(氣腰痛)에는 막혀있는 기(氣)를 풀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