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충격후유증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 '흉곽출구증후군' 의심 - 공릉동한의원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 '흉곽출구증후군' 의심 - 공릉동한의원

 

 

 

 

 

손가락과 손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혹은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또 어깨와 목이 심하게 결리는 등의 증상으로 고생중이신가요? 이러한 증상은 흉곽출구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이란, 목에서 손으로 가는 혈관이나 신경이 흉곽을 지나가는 부위에서 압박을 받아 팔과 손이 저리거나 감각 이상을 호소하는 증후군입니다. 또 팔과 손이 붓고 피부색에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흔한 질병이 아니라 수술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은 어느 부위에 압박을 받느냐에 따라 사각근증후군, 늑쇄증후군, 소흉근증후군, 경늑골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사각근증후군

경추횡돌기에서 나와 제1늑골에 붙는 사각근의 수축, 긴장 때문에 쇄골하동맥과 완신경총이 압박되므로 처진 어깨의 여성에게 많은데, 손과 손가락의 통증, 마비감, 지각이상 등을 가져오고, 손가락의 냉감이나 청색증, 발한 이상등을 수반하는 수도 있습니다.

 

▶ 늑쇄증후군

삼각근을 통과한 신경혈관속이 제1늑골과 빗장뼈 사이의 좁은 틈을 통과하는데, 이 통로가 좁아져서 신경혈관 속을 압박하게 되면 이 질병이 발생합니다.

 

▶ 소흉근증후군

팔과 손의 내측이 저리고 무디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주로 밤이나 새벽에 심한 통증이 유발되고, 이 증상을 오래 가지고 있으면 손바닥과 팔의 근육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흉곽출구증후군침구치료, 테이핑치료, 약침치료, 물리치료, 한약치료 등으로 증상 호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각근이나 소흉근의 통증은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추나치료법 등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나, 경늑골이나 늑쇄증후군일 경우에는 쇄골 밑에 있는 신경 혈관이 압박을 받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므로 치료가 어렵고 기간도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흉곽출구증후근은 가급적 꾸준하게 치료에 임하는 것이 흉곽출구증후군에서 가장 빨리 벗어나는 길입니다.

 

현재 흉곽출구증후군 질환으로 고생중인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흉곽출구증후군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