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무릎

교통사고로 인한 십자인대파열_노원무릎통증한의원

교통사고로 인한 십자인대파열_노원무릎통증한의원

 

안녕하세요. 노원무릎통증한의원 방용석한의원입니다.

 

 

 

 

여름철에는 나들이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체활동이 많아지는 시즌에는 부상을 유의해야 하는데, 그 중 여러 가지 운동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십자인대의 파열을 조심해야 합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다 보면 무릎이 과도하게 회전하거나 갑작스럽게 체중이 실리면서 무릎, 특히 십자인대가 다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1년 이상 운동을 못하거나 지속적으로 치료와 휴식을 병행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밖에도 피서객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레 교통사고율도 높아지고 있어 교통사고로 인한 무릎 부상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하여 무릎통증이 발생하였다면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가벼운 무릎통증으로만 보아서는 안 됩니다.

 

무릎통증이 이전과 다르게 일시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지 않고 찢어질 듯 아프고 통증이 꽤 오래 지속된다면 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보통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하면 운동선수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부상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과격한 운동을 하다보면 빠른 스피드에서 정지하거나 갑자기 방향을 변경하다보면 반월상 연골판에 손상을 주어 인대가 파열되곤 합니다. 이 외에도 교통사고로 인해 외부로부터 큰 충격이 무릎으로 전달되면 무릎의 십자인대가 파열되기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파열하는 순간 '뚝'하는 소리와 함께 인대가 찢어지게 됩니다. 정강이뼈와 허벅지뼈를 잡아 주던 인대가 끊어진 것이기 때문에 무릎관절이 앞뒤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고, 붓기가 생기면서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붓기와 통증이 계속되면 금세 심각성을 알아차리고 병원을 찾게 되지만 십자인대가 파열될 당시에 통증이 약간 있는 정도라면 큰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간단한 얼음 찜질로 증상을 가라앉히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를 장시간 방치하면 연골에 손상이 더해져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정상적인 보행과 야외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무릎 건강이 필수입니다.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십자인대의 건강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따라서 십자인대의 파열로 인해 퇴행성관절염까지 진행되는 최악의 경우는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여름철일수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무릎에 이상이 생기면 저희 노원무릎통증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 즉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