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목

추운날 어깨가 아픈이유

추운날 어깨가 아픈이유

 

 

최근 눈이 내린 날이 많았는데요. 그러다보니 전국 곳곳의 스키장과 눈썰매장은 주말마다 나들이 나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낮은 기온으로 근육이 수축돼 크고 작은 부상을 입기 쉬우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추운날에는 목과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데 목과 어깨는 다른 부위보다 상대적으로 외부 노출이 많아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추위로 인한 근육 수축과 경직이 어깨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운동부족과 컴퓨터 앞에서 고개를 숙인 채 오래 앉아있는 잘못된 자세도 주된 아픈이유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어깨를 바늘로 찌르는 듯 쿡쿡 쑤시고 머리 위로 손을 올리기가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지만 이런 가벼운 목과 어깨의 통증을 무시하고 방치하면 나중에 근막통증증후군, 목디스크, 오십견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완치를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미리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어깨통증은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고 어깨가 결리는 형태가 대부분인데 해부학적으로 어깨는 사실상 윗등 혹은 상부 승모근 영역인데, 주로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근육이 뭉쳤다고 판단하고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거나 마사지 등을 받아보지만 일시적으로 근육이완이 될 뿐 그 효과는 매우 적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깨보다 척추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어깨 통증은 척추의 일부분인 후관절의 염증이 아픈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척추후관절염은 교통사고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교통사고후유증은 사고 당시에는 통증이 아예 없거나 단순한 뻐근함 정도만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간과하고 넘어가곤 합니다. 그러나 교통사고후유증은 다음날 혹은 며칠 후 또는 몇 달 후에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후유증에 대한 부분도 놓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특별한 사고가 없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구부정한 자세와 같은 잘못된 자세로 척추후관절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 잘못된 자세는 어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 여기에 교통사고까지 발생한다면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이 배가 되어 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척추후관절염을 유발하는 구부린 자세는 어깨와 목 부위에도 통증을 동반하게 할 수 있는데 정상 자세의 위치보다 목이 1인치 더 앞으로 나오게 되면 목이 받는 머리 하중이 2배로 높아지고 만약 2인치가 나오면 3배가 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만성 목통증도 단순근육통이나 목디스크로 오인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척추 후관절염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어깨나 목주변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 분들이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근육이 뭉쳤다고 판단하여 단순한 찜질만 하시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희 교통사고후유증치료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는 척추후관절염으로 어깨가 아픈이유에 대해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는 한약을 통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절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요법을 병행해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목과 어깨의 근육통은 치료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쉽게 호전되지 않습니다. 우선 요즘처럼 추운날에는 철저한 보온이 중요합니다. 목도리나 내의로 목과 어깨를 따뜻하게 해주고, 머리가 긴 여성이라면 외출 전 반드시 머리를 확실히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에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1시간 업무 후에는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추위로 경직된 근육을 반신욕으로 풀어주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