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충격후유증

[통증치료한의원]교통사고후유증 지속적인 두통

[통증치료한의원]교통사고후유증 지속적인 두통

 

안녕하세요. 통증치료한의원 방용석한의원입니다.

 

 

 

 

 

 

가벼운 교통사고 후 특별한 외상은 보이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두통이 느껴지거나 기억력 저하되고 어지러움 등이 나타난다면 교통사고후유증 가운데 하나인 뇌진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할 때 갑작스럽게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에도 아이가 놀다가 넘어지거나 침대 같은 높은 곳에서 떨어져 머리를 다친 경우도 뇌진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증상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뇌진탕이란 구조의 이상을 초래하지 않는 뇌의 일시적인 기능부전이며 주로 의식 소실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광범위한 뇌진탕의 정의에 의식 소실이 없는 경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뇌에 충격이 가해져서 “뇌가 놀랐다” 는 상황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머리 부분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뇌에 출혈, 부종 등의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고 신경계의 일시적인 기능 장애가 유발된 것으로, 짧은 기간의 의식 소실이나 기억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의식상실 없이 두통이나 불안감, 기억력과 주의력 저하, 우울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뇌진탕의 원인을 어혈(瘀血)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이란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의학의 병증으로 경맥(經脈) 밖으로 넘쳐 괴사되거나 혈액의 운행이 저해되어 정체된 것을 뜻합니다.

 

뇌진탕의 경우 외상으로 인한 충격으로 어혈이 생겨 통증과 기억력 장애, 불안감 등이 발생되고 어혈이 생김으로써 수면에 방해를 받거나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주기가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기 위해 어깨 주변과 머리의 경혈을 침으로 자극하고 추나 요법으로 경추를 교정해줍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고 순환을 도와주는 약재 등을 사용한 한약처방을 통해 어혈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뇌진탕은 일반적으로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고 대부분 3주 정도의 경과로 호전되지만 적절한 휴식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1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후유증은 CT, MRI 등의 검사상으로는 뚜렷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아 방치하기 쉬우며, 간혹 작은 뇌출혈이 뒤늦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된다면 다시 전문의의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손상이 없더라도 3개월이 넘도록 두통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뇌진탕 후 증후군으로 보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저희 통증치료한의원 방용석한의원은 자동차보험을 통해 본인부담금없이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교통사고후유증은 남기 마련입니다. 통증이 느껴지거나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통증치료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상담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