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허리

[교통사고 후유증/방용석 한의원] 허리디스크 치료는 체형 교정부터 먼저 - 노원구 한의원

 

 

 

[교통사고 후유증/방용석 한의원] 허리디스크 치료는 체형 교정부터 먼저 - 노원구 한의원

 

 

교통사고로 많이 다치는 부위로는 허리가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척추 디스크가 생길 위험이 있는데요. 이 척추 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체형 교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척추 하나만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 힘줄과 함께 작용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을 치료한다고 하더라도 인체 전체의 관점에서 놓고 보아야 합니다. 치료에 있어서도, 결과만을 놓고 그것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부터 규명하여 그것을 해결해주어야 결과도 나아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우리 몸은 '보상 기제'라는 작용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어느 하나의 관절이 기능을 잃게 될 경우 다른 관절이 이를 대신하려고 하는 원리입니다. 이 경우 다른 관절이 무리한 동작을 실행하게 되는데, 그 때문에 다른 쪽에서도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예를 들어 발목을 삐었을 경우에는, 아픈 발목을 쓰지 않기 위해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허리나 무릎 등에 힘을 주게 됩니다. 아픈 발목을 보호하려다가 허리, 무릎 등이 더 아파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아까의 예를 계속 이어 들자면, 이 때 허리만을 치료한다고 해서 과연 다 나을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원인인 아픈 발목이 남아있기 때문에 재발할 가능성이 남아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치료에는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치료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세, 생활 습관, 근육, 인대, 다른 관절들과의 위치 관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추나요법을 통해 체형교정을 해준 뒤 디스크 치료를 계속한다면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관절과 주변 근육을 정상화해줍니다. 경직된 것은 이완시키고, 약화된 것은 강화시켜서 원래 그 근육이 지녀야 할 고유의 긴장도를 회복시키는 것이 추나요법의 목표입니다. 또한 척추 주변에 생긴 어혈을 치료할 수 있도록 약물치료를 함께 한다면 디스크 치료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