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허리

[허리 통증] 후유증으로 온 허리 통증, 자세 교정부터 - 방용석 한의원

 

 

[허리 통증] 후유증으로 온 허리 통증, 자세 교정부터 - 방용석 한의원

 

 

 

교통사고로 인해 허리를 다치고 난 후에는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추나치료로 틀어진 척추를 바르게 잡아주는데요,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세 교정법으로 운동을 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고개 돌리기
엎드려서 양팔을 몸 옆에 붙이고 머리는 한 쪽으로 돌려줍니다. 이것은 디스크의 후방 돌출을 물리적으로 막아주는 자세입니다. 갑자기 찾아온 요통 때문에 침대에 누워서 쉴 때에 좋은 자세이기도 합니다. 이 자세는 단축된 조직의 이완에도 효과가 있으며, 관절의 압박 스트레스도 줄여줍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허리 젖히기
척추가 가져야 하는 S커브 곡선을 되찾아주는 운동입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양 팔꿈치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상체를 들어 올려 줍니다. 양 팔꿈치가 지탱한 상태에서 골반과 허벅지는 밀착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상체를 들어 올림으로써 몸통을 쭉 늘려주는데, 디스크가 앞쪽으로 이동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팔을 펴기
요가 동작에서 코브라 동작이라고 하는 자세로 뒤로 튀어나온 디스크를 앞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 손바닥을 어깨 너비만큼 벌려서 바닥에 댄 후 양팔을 똑바로 펴서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려줍니다. 이 때 골반과 허벅지는 바닥에 밀착시켜야 합니다. 상체를 펴고 버틴 후 원상태로 돌아오는 동작은 약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처음 이 동작은 할때는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집니다.

 

 

 

 

 

서서 허리 젖히기
양발을 충분히 벌리고 서서 양손을 허리에 대고 천천히 허리를 젖힙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하는데, 허리를 젖힐 때에는 천천히 해야 합니다. 등 하부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80% 이상이 이 운동으로 효과를 봅니다. 구부정한 자세로 긴장되어 있던 허리를 스트레칭해주고 골격을 바른 자리로 되찾아주는데다, 딱딱하게 뭉쳐 있던 근육을 풀리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간단한 운동은 디스크 탈출을 예방합니다. 오랫동안 앉아 있는 사람이 하면 요통의 발생을 예방해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만일 이런 운동을 할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운동을 그만둬야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혼자 운동을 하기 보다는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시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가 체형을 잡아주는 추나치료로 허리 통증을 치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