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허리

교통사고한의원 추석연휴 교통사고로 인한 허리통증

교통사고한의원 추석연휴 교통사고로 인한 허리통증

 

안녕하세요. 교통사고한의원 방용석한의원입니다.

 

 

 

 

 

이제 곧 다가올 추석연휴를 맞이해 자동차를 끌고 고향을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귀성길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사고들에 대비해야 하는데 교통사고 자체는 척추에도 큰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경미한 사고라고 해도 허리통증이 조금이라도 느껴지신다면 반드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는 무의식에 가까운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체가 사고에 대한 대비를 전혀 하지 못하여 더욱 심각한 부상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허리통증이 있어도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어깨나 목,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다리 저림 증상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외에도 유난히 허리를 뒤로 젖혔을 때 허리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거나 엉치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척추전방전위증일 가능성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교통사고는 척추부위에 심각한 충격을 주기 때문에 기존에 척추전방전위증 같은 척추 질환을 앓고 있다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가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 앞쪽으로 이동해 척추가 서로 맞지 않은 상태에서 신경을 눌러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척추분리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요추의 퇴행성 변화, 요추 상관절면의 선천적 발달의 미숙 또는 외상에 기인한 골절 등이 있습니다. 보통 여자가 남자보다 더 흔하게 발생하고 40세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면 오래 서 있게 되면 허리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누우면 완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다리에 방사통과 같은 저린 느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노화나 바르지 못한 자세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교통사고와 같은 외부 충격으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척추질환은 외상으로 눈에 보이는 증상보다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되어 잠시 쉬게 되면 나을 것이라 여겨지지만 병증을 방치하게 되면 이후 2차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척추전방전위증은 급성 통증이 소실 되었을 때부터 복부와 배부의 신근들을 능동 운동으로 강화 시켜 주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평소 허리건강이 좋지 못하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허리에 부상을 입은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즉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만성요통이나 신허요통이 이에 해당될 수 있는데 저희 교통사고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는 한약처방으로 허리 근육이나 뼈를 강하게 하면서 간과 신장을 보하는 약물을 가감하여 장기간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추나 요법은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계시는 치료법입니다. 추나 요법은 인체에 무해하며 통증도 적어 부담 없이 치료할 수 있고, 다양한 디스크 척추 질환에 뛰어난 치료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추나 요법은 손이나, 팔, 다리 등 지체를 이용해 어긋나거나 비뚤어진 골 관절을 바로 잡아 주고, 딱딱하게 뭉치거나 굳어진 근육을 바로 잡아주어, 울체된 기혈을 정상적으로 순환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외에도 질병의 원인을 해소해 줌으로써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 주거나, 질병이 발생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몸을 구부리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허리근력을 강화시키고 관절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예방습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