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허리

교통사고한의원 요통, 원인모를 허리통증

교통사고한의원 요통, 원인모를 허리통증

 

안녕하세요. 교통사고한의원 방용석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원인모를 허리통증의 원인 중 요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팔다리가 부러지는 등의 외상이 생겼을 때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습니다. 그 외에 큰 외상이 없으면 대부분 간단한 검사만 한 뒤 일상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당시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짧게는 하루나 이틀, 길게는 수개월 뒤에 크고 작은 교통사고후유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서서히 나타나는 교통사고 후유증 가운데 요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 때의 강한 충격은 요추(허리뼈)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경추 손상처럼 사고 직후에는 잘 발견되지 않지만 손상이 심하면 골반이 뒤틀리고 다리길이가 달라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증상을 방치하다 보면 디스크나 만성 허리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통의 원인은 크게는 척추 자체의 문제와 그 주변 연부조직 이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척추 자체 문제 중 가장 흔한 경우가 바로 디스크로 알려져 있는 추간판 이상입니다. 추간판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물렁뼈로서 주로 뼈 사이 완충 역할을 하는데 추간판 이상으로 인한 요통은 청장년층 즉 활동이 왕성한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특히 30대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추간판 이상으로 인한 골격의 불균형이나 직접적인 추간판 주위의 신경 압박으로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가장 흔한 경우는 허리 주변 연부조직 손상으로 인한 요통입니다. 교통사고나 과격한 허리운동,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위치에서 허리를 무리하게 쓸 때 생길 수 있는데, 과로는 연부조직의 긴장을 초래하게 되고 따라서 근육의 경련을 일으켜 허리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부적절한 자세로 서있거나 앉아 있을 때, 굽히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허리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운동할 때도 염좌나 좌상을 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그 중 무거운 것을 들다가 허리를 상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허리를 삐끗해 요통이 발생한 것을 좌섬요통이라 하고 좌섬요통보다 심한 경우로 교통사고와 같이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이 강한 경우 그 부위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허리통증이 낮에는 덜하다 밤이면 더 심한 것이 특징인 어혈요통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허요통, 담음요통, 식적요통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통은 단지 육체적인 원인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습하거나 춥거나 등)이나 정신적인 측면까지도 요통의 발병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희 교통사고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는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침, 뜸, 부항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틀어진 균형을 바로 잡기 위하여 추나 요법을 실행하게 됩니다. 추나 요법이란 말 그대로 밀고 당기는 힘을 이용해서 신체의 전체적인 균형을 바로잡고 교정을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교통사고 한방치료를 받고 나면 재발의 가능성도 줄어들고, 다른 만성적인 통증 역시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후유증에는 한방치료가 효과적이지만 치료비 때문에 선뜻 치료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희 교통사고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치료에 자동차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없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