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무릎

단풍놀이 무릎연골파열주의! -하계역한의원

단풍놀이 무릎연골파열주의! -하계역한의원

 

 

 

 

 

단풍철을 맞은 국립공원에는 등산객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올해 단풍 절정은 중부지방이 10월 중순부터 하순까지, 남부지방이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까지라고 하네요. 따라서 앞으로 2주간 더 많은 등산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을철에는 큰 일교차 때문에 관절과 척추가 경직되어서 무릎 손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하산할 때가 더 위험하다

산은 올라갈 때보다 내려갈 때가 더 위험합니다. 몸무게의 3~5배가 앞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무릎에 그만큼 상당한 무리가 가게 됩니다. 산을 내려오다가 무릎을 삐끗하기만 해도 무릎 연골인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 층에서 쉽게 발생하므로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하산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관절 내외측에 하나씩 위치한 초승달 모양의 연골인데요,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줄여주면서 외부의 충격을 흡수해 관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연골에 손상이 가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될 뿐만 아니라, 관절염이 생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산을 할 때에는 무릎을 약간 굽히고 좁은 보폭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전체로 땅을 딛으며 천천히 내려와야 무릎에 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산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함부로 뛰는 것은 금물입니다.

 

 

 

 

산행 전에 준비운동은 필수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고 산행에 나서는 사람이라면 2~3시간 이내의 등산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배낭은 허리나 척추에도 무리를 주기 때문에 가볍고 등에 밀착되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등산을 하기 전에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주어야 갑작스런 운동에 대한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 치료 : 무릎 통증 치료하기

한의원에서는 손상된 무릎 연골을 치료하기 위해서 다양한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우선 연골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약을 사용할 수 있고,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침치료와 뜸치료, 부항치료는 통증을 완화시켜줄 것입니다. 만약 뼈가 틀어졌다면 추나치료를 이용해서 바로잡아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