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목

일자목 예방하는 목 스트레칭, 어깨 스트레칭

일자목 예방하는 목 스트레칭, 어깨 스트레칭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하는 현대인들은 늘 목과 어깨 통증에 시달립니다. 앉은 자세에서 계속 키보드만 두드리다 보니 생긴 직업병 같은 것인데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이런 통증은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작업을 하다 보면 어깨나 목 등의 근육이 뭉쳐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이것이 심해져서 고착화가 되면 통증 뿐 아니라 목디스크 등의 각종 질환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교통사고를 당하더라도 어깨와 목 근육이 단단히 뭉쳐있는 사람은 목디스크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미리미리 뭉친 근육을 풀어줄 필요가 있는데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를 풀어주는 방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 스트레칭 방법

 

 

 

 

허리를 펴고 앉아서 양손을 깍지끼고 정수리 아래 뒤통수에 댑니다. 그리고 목 뒷덜미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지도록 양손을 아래쪽으로 눌러 턱이 가슴에 닿게 합니다. 이번에는 깍지낀 양손을 이마에 갖다댑니다. 아까와 반대로 목 앞부분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지도록 양손을 위쪽으로 당겨서 코가 하늘을 향하도록 합니다.


다음은 오른손을 머리 위로 가로질러 왼쪽 뒤통수의 귀 뒤쪽에 걸도록 합니다. 오른손에 힘을 주어서 머리를 약 45도 각도로 당깁니다. 반대로 왼손을 머리 위로 가로질러 귀 윗부분까지 감쌉니다. 왼손에 힘을 주어 머리를 왼쪽으로 당깁니다.

 

 

 

 

어깨 스트레칭 방법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섭니다. 오른쪽 팔을 몸 가운데에 위치시키고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지지합니다. 왼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어깨와 등의 상부에 신전감이 느껴질 때까지 당깁니다. 이 때 팔의 높이가 어깨보다 높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반대쪽도 똑같이 해줍니다.


이번엔 똑바로 서서 양팔을 등 뒤로 뻗어 깍지를 낀 채로 팔꿈치를 완전히 폅니다. 가슴과 어깨의 근육에 신전감이 느껴질 때까지 팔을 올립니다. 견관절의 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스트레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