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 치료/허리

빙판길 조심 요통의 원인_공릉동한의원

빙판길 조심 요통의 원인_공릉동한의원

 

 

추운 겨울철이 되면 요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납니다.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한 노후를 위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빙판길에서 넘어져 허리를 삐끗하거나 근골격계 부상에 취약한 계절적 요인 등이 더해진 탓입니다. 그러나 모든 요통의 원인이 허리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릉동한의원 방용석한의원을 찾아오시는 요통환자 중 내·외과나 비뇨기과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요통의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요통을 유발하는 질환은 만성 위염, 위궤양이나 췌장·담낭염, 월경전증후군은 물론 방광염 등으로 다양합니다. 우선 소화기질환으로 인한 요통으로는 만성 위염이나 위염, 위궤양에 의해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식후나 공복에 심하며, 변비 때나 배변할 때 허리가 끊어질 듯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간과 담낭, 췌장에 의한 요통인 경우 주로 오른쪽 허리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췌장암과 같은 악성 종양에 의한 요통은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월경전증후군 환자는 절반가까이 월경전 요통을 호소할 만큼 흔합니다. 개별 차이는 있지만 보통 월경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서서히 허리가 뻐근해지며 1∼2일 전에 가장 통증이 심하다가 월경이 시작되면 서서히 사라지곤 합니다. 하지만 월경통이 전혀 없던 사람에게 월경통과 함께 요통이 나타났다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경우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로결석 요로결석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 이는 통증과 혈뇨가 특징이고, 옆구리와 하복부에 발작적으로 심한 요통이 나타납니다. 소변에 피가 섞이거나 오심, 구토, 식은 땀 같은 증상이 보이며, 통증이 점점 퍼지는 경향이 있는데 결석이 작을수록 통증은 더 심합니다.

 

 

 

 

그밖에 척추 이상으로 생기는 요통에 대해 공릉동한의원에서 살펴보면 엉덩이나 다리에 방사통이 나타나며 다리가 저리거나 마비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허리 근육과 인대에 문제가 있는 경우 허리전체에 뻐근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척추 이상은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교통사고후유증에 의한 경우로 볼 수 있는데 그중 교통사고가 나게 되면 허리부위에는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이 충격으로 인해 디스크가 건드려질 뿐만 아니라 골반과 엉치의 균형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해 발생한 가벼운 요통이라고 하더라도 초기에 잡아야 이후 또 다른 질병으로 발전하거나 통증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은 겉으로 보기에 외상이 없거나 검사상 뚜렷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통증질환보다 훨씬 더 아플 수 있고, 오랫동안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 당시에 발생한 강한 충격으로 발생된 어혈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기의 소통을 막아서 소화기장애, 생식기 장애, 요통 등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빙판길에서 넘어지거나 교통사고로 인해 생긴 허리통증, 요통에 대해 공릉동한의원 방용석한의원에서는 어혈로 인해 막힌 부분을 세밀한 진단을 통해서 침과 뜸, 한약, 부항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과 기의 순환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추나요법을 통해서 교통사고 시에 틀어진 뼈의 위치를 잡아 주어 2차적인 교통사고후유증을 예방합니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철엔 척추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가 뻣뻣해져 뼈와 신경조직을 압박하게 되면 급성요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허리통증, 요통을 예방하기 위해 체온조절에 신경 쓰시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빙판길이나 얼어붙은 도로가 많으니 항상 각별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